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KF, 창립 30주년 특별 기획 ‘2021 KF 한라포럼’ 성황리 종료

기사승인 2021.09.07  23:19:25

공유
default_news_ad2

- ‘미래 게임 체인저, 새 역사의 장을 열다’
유현준 건축가, 송길영 바이브컴퍼니 부사장, 김상협 제주연구원장 등 참석

KF(Korea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근)가 창립 30주년을 맞아 기획한‘2021 KFMt.HallaForum’(이하 2021KF한라포럼)이 9월 3일(금) 막을 내렸다.

공식 홈페이지 오픈과 함께 사전등록자 600여명을 넘기며 많은 관심을 받은 2021KF한라포럼은 △특별 △기획 △KF30주년 △젊은혁신가 △제주미래 △제주체험 6개세션에서 ‘우리의 미래를 바꿀 게임체인저는 무엇인가?’ 질문을 던지며 문화, 과학, 건축, 환경,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분야의 연사들과 게임체인저로 여는 새로운 미래를 탐색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KF한라포럼에 참석한 청중은 “기술이라는 것은 결국 인간을 위해 만들어지는 것인데, 윤리의식과 공감 등 어떤 것이 본질적으로 중요한지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다”, “지식이 아닌 지혜가 없어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말이 인상깊었다. 항상 원 밖에 있는 세계에서 새로운 창조물이 탄생한다는 이야기를 통해 미래를 향한 생각의 틀을 넓힐 수 있는 시간이었다”는 등의 평을 내놨다.

한국국제교류재단 이근 이사장은 모든 세션을 아우르는 랩업에서 “이번 KF한라포럼에 참석한 연사들이 공통적으로 AI,빅데이터를 게임체인저로 제시했으며, 동시에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기술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통찰을 나눠줬다”며“ 그런 점에서 게임체인저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게임체인저가 가져오는 변화가 우리의 삶에 어떤 의미로 해석되는지, 어떠한 부작용을 만들어내는지, 어떠한 정책적 과제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한 일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KF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공식 론칭한 2021KF한라포럼을 통해 단순히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 아젠다를 선제적으로 제안하고, 국제사회에 한국의 통찰력을 발신하는 공공외교플랫폼으로 발전을 지향하며, 이를 통해 앞으로 국제교류 및 협력사업을 더 공고하게 다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2021KF한라포럼은 공식 유튜브에 세션별 강연과 대담을 다시 공개할 예정이다. 자세한 일정은 추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국제교류재단 개요

외교부가 지정한 유일한 공공외교추진기관인 KF는 1991년 설립 이래 글로벌한국학진흥, 국제협력네트워킹, 문화교류협력강화 등 외국과 다양한 교류사업을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국제사회의이해를 높이고 우호친선을 증진하는데 앞장서왔다. △17개국 145석 해외한국학교수직 설치 △43개국 696건 해외싱크탱크한국연구지원 △10개국 28개처 해외박물관한국실 설치 △1만 2000여명 해외인사초청 △우리 국민과 주한 외국인 대상 쌍방향 문화교류 1332건 개최 등의 실적과 전문성을 발판으로 국민과 함께 세계와 소통하는 KF가 될 것이다.

http://www.kf.or.kr

https://kfmthallaforum.or.kr/2021/
https://www.youtube.com/user/TheKoreaFoundation

S.22646.jpg
- 위 사진: 포럼 2일 차 기획 세션 단체 기념 촬영
 

Q.22646.jpg
- 위 사진: 한국국제교류재단 이근 이사장이 ‘2021 KF Mt. Halla Forum’ 폐막식에서 포럼 결과를 요약하고 있다.
 

V.22646.jpg
- 위 사진: 기획 세션2 참여 연사인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기사제공] 한국국제교류재단 글로벌네트워크사업부 권아름, 

          064-804-1071 arkwon@kf.or.kr

          미래혁신부 한서은, 064-804-1251 sehan@kf.or.kr

김종우 기자 specialone@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