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내년 소상공인 지원사업 통합 공고…8170억 원 규모

기사승인 2025.01.03  17:28:16

공유
default_news_ad2

- 7개 분야 23개 사업에 지원…기업가형 소상공인 예산 300억 원 증가

중소벤처기업부는 내년 7개 분야 23개 사업에 대해 8170억 원을 투입하는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통합 공고한다고 27일 밝혔다.

내년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정부 예산은 역대 최대 규모인 5조 9000억 원으로 책정됐으며, 이번 통합 공고는 예비 창업자와 소상공인이 지원할 수 있는 중기부 공모사업 위주로 7개 분야 23개 사업 8170억 원 규모로 구성됐다.

주요 지원분야는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소상공인 성장 지원, 소공인 특화 지원, 지역 상권 활성화, 디지털 역량 강화, 경영 부담 완화, 재기 지원 등이다.

이번 통합 공고는 소상공인들이 지원사업을 더욱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통합 공고 내용만으로 이해가 어려운 경우, 소상공인24 등 표기된 온라인 플랫폼 및 소진공 지역본부 및 센터를 통해 추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중기부는 먼저,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을 확대해 투자 연계를 지원한다.

소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혁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지원 예산이 올해 524억 원에서 내년 834억 원으로 300억 원 증가한다.

창업기획자와 VC(벤처캐피탈) 등이 선투자 때 최대 3배(최대 2억 원 한도)까지 정부가 사업화 자금을 매칭 지원해 브랜드화와 글로벌 진출을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스케일업을 돕는다.

중기부는 이어서,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을 위해 민간 주도의 TOPS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민간 플랫폼사와 협력해 디지털 역량 강화 및 매출 증대를 지원하는 TOPS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한다.

내년 150억 원의 신규 예산을 배정하고 3000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1 컨설팅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중기부는 또한, 희망리턴패키지를 확대해 폐업부터 재창업까지 원스톱 지원한다

위기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희망리턴패키지 예산이 올해 1513억 원에서 내년 2450억 원으로 937억 원 대폭 확대된다.

점포 철거비, 재취업 지원, 재창업 컨설팅 등이 포함되며, 재창업 전담 PM을 신설해 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재도약을 밀착 지원한다.

중기부는 이와 함께, 배달·택배비 지원을 신설해 영세 소상공인 경영 부담을 완화한다.

내년 한시적으로 연매출 1억 400만 원 미만의 영세 소상공인에게 배달·택배비 일부를 지원하는 신규 사업을 시행한다.

2037억 원의 예산을 신규 배정해 67만 9000명의 소상공인이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온라인 소비 증가와 배달·택배 비용 부담이 커지는 상황에서,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기부는 이 밖에, 지역상권활력지원을 신설해 민간-지자체 협력으로 상권 활력을 회복한다.

내년부터 지역 상권의 자립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지역상권 활력 지원사업을 신규 도입한다.

내년 20억 원(2곳 내외)의 예산을 편성했으며, 상권주체와 지자체가 협력하는 컨소시엄 방식으로 운영하며, 기존의 정부 주도적 지원 방식에서 민관이 함께하는 지속성장 가능한 상권 활성화 모델로 전환한다.

지원조건·내용 등 세부 사항이 담긴 통합 공고 및 세부사업별 개별 공고는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www.semas.or.kr), 소상공인24(www.sbiz24.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정부는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며 “예산 및 행정 절차의 신속 집행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조기에 해소하고, 동시에 전방위 홍보전략을 통해 모든 소상공인에게 정책 내용을 충분히 알리겠다”고 말했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044-204-7833)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2024.12.27)

이동호 기자 money205@kotera.or.kr

<저작권자 © 기업정책정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